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영상뉴스

공유하기

1만여 UAE 동포 사회의 지속적 발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UAE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

2023.01.15

[화면 자막]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의 한 호텔

1월 14일(현지 시간)

 

UAE를 국빈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의

공식 첫 일정은?

 

UAE 동포 초청 만찬 간담회 참석

 

사회 각계에서 활동하는

우리 동포 150여 명 참석

 

윤석열 대통령 격려사

 

[음성 자막]

자랑스러운 동포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희 부부를 이렇게 따뜻하게 환영해 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처음 UAE를 국빈 방문하게 됐습니다. 그 첫 일정을 여러분과 함께하게 돼서 영광스럽고 매우 기쁩니다.

 

UAE는 중동 국가 중 유일하게 우리와 특별 전략 동반자 관계를 맺은 형제 국가입니다. ‘신이 내린 축복’이라는 뜻을 가진 바라카 원전 건설을 계기로 해서 양국 관계는 비약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에너지와 건설 인프라에서 보건·의료, 방산, 문화에 이르기까지 협력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양국은 비약적인 경제 발전을 이루어낸 경험을 공유한 최적의 협력 파트너입니다.

 

동포 여러분, 포스트 오일시대를 준비하는 UAE와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진 대한민국은 최상의 파트너입니다.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두 나라의 미래 공동 번영을 위한 획기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라카의 성공을 이을 수 있는 역사적인 협력 사업을 기대하고 계신 동포 여러분의 염원에 부응하도록 우리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랑스러운 동포 여러분, 정부 출범 2년차를 맞는 올해 저는 대한민국의 번영을 발목 잡는 폐단을 정상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국가의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습니다. 공급망 재편, 기후변화 대응과 같은 세계 경제 질서의 도전을 헤쳐 가는데 있어 우리 기업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또한 인프라 건설, 원전, 방산 분야를 새로운 수출 동력이자 우리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과정에서 동포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자랑스러운 동포 여러분, 1970년대 오일쇼크로 세계 경제에 위기가 닥쳤을 때 우리 기업과 건설 근로자들이 중동에 진출해서 이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켰습니다. 이후 반세기의 시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중동 시장을 개척해 온 우리 동포들의 땀과 열정이 있었다는 사실은 조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우리 건설인들과 경제인들, 항공 승무원, 의료 종사자, 과학자들이 힘을 모은 결과 기회를 결실로 맺을 수 있었습니다. 동포 여러분께 더 높은 발전과 성장의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정부가 최선의 지원을 마다하지 않겠습니다.

 

양국 간 협력 분야가 다변화하고, 1만 여 UAE 동포 사회도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겠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고맙습니다, 여러분.

 

[화면 자막]

"UAE 동포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부가 뒷받침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