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자막]
청와대 영빈관
12월 8일
월드컵 축구 국가대표팀
윤석열 대통령 초청 만찬 참석
만찬에 앞서
포토월에 메시지 작성 중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너무 행복합니다!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 손흥민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 조규성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 황희찬
자랑스러운 태극전사를 격려하기 위해
입장하는 윤 대통령
21명의 태극전사
한 명 한 명 인사 나누며 응원
그리고
쏟아지는 플래시 세례
찰칵 찰칵
손흥민 선수가
윤 대통령의 팔에
무언가를 채워 주는데
만찬 초청에 화답하기 위해 준비한
깜짝 선물!
포르투갈전 때
직접 착용한 주장 완장
주장이 묵직한 책임감으로 팀을 이끌었듯,
대통령이 대한민국호를 잘 이끌길 바라는 의미랍니다^^
뜻 깊은 선물 전달식을 마치고
만찬을 위해 다같이 만찬장으로 입장
파울루 벤투
조규성
이강인
김민재
황희찬
21명의 태극전사와 감독
코치진, 현장 지원 인력 등이 참석
윤석열 대통령 환영사
[음성 자막]
우리 국가대표 카타르 월드컵 대표팀 여러분은 저와 우리 국민에게는 월드컵 우승팀입니다. 여러분의 젊음과 열정이 안팎으로 어려운 나라와 힘든 국민들에게 큰 위로와 희망을 주셨고, 또 여러분의 이 투혼이 우리가 어떠한 어려움도 우리 국민들이 이겨나갈 수 있다라고 하는 그런 의지를 여러분이 주셨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월드컵의 성과도 대단했지만 그 결과가 어떤 것과 관계없이 저와 우리 국민에게 여러분은 월드컵 우승팀입니다.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이 팀을 잘 지도하고 이끌어 주신 우리 벤투 감독님과 우리 코칭태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축구는 우리 선수들 여러분들에게 여러분의 청춘이고 인생입니다. 뿐만 아니라 축구는 세계 모든 인류에게 공통언어이고, 또 이 경기는 전 세계 모든 국민들의 노래이고 춤입니다. 저는 이 축구를 통해서 세계 평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을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운동선수를 넘어서서 평화의 전도사이고, 모든 국민들, 또 어려움에 처한 분들에게 큰 위로와 희망을 주는 사람들입니다.
이번 결과에 대해서 만족해 하는 분들도 있고, 좀 더 해야 되겠다는 분들도 있겠지만 여러분은 정말 잘 해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여러분의 축구 인생에서 더욱 확고한 자신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정말 여러분에게 감사드리고, 또 제가 국민을 대표해서 고생하고 오신 여러분에게 소찬이나마 여러분과 함께하고, 여러분 고생한 얘기를 듣는 것이 우리 국민에게 하나의 도리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정말 여러분 잘 싸워 주셨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2026년 미국, 캐나다, 멕시코 월드컵에서는 여러분이 더욱 좋은 조건에서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마음껏 뛸 수 있도록 제가 대통령으로서 우리 정부를 대표해서 여러분에게 더욱 강력하게 지원하겠습니다.
고생하셨고, 어제 귀국해서 아직 피로도 다 풀리지 않았을 텐데 오늘 저녁 하면서 여러분도 그 더운 나라에서 참 조건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고생한 얘기들을 동료들과 담소하시면서 여러분도 좀 피로를 푸는 그런 계기가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그리고 벤투 감독님 정말 고맙습니다.
우리 월드컵 대표선수단과 벤투 감독님의 건승을 위하여!
[화면 자막]
파울루 벤투 감독의 답사
[음성 자막]
안녕하십니까. 먼저 여기서 두 가지 감정이 드는데, 제가 드는 두 가지 감정을 같이 공유하고 싶습니다. 먼저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대표팀에서 4년 조금 넘는 긴 여정이었는데, 저희의 긴 여정을 같이 한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같이 했던 모든 선수들 뿐만 아니라 스태프들까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특히나 대통령께도 특별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렇게 좋은 자리에 초대해 주시고, 월드컵 끝난 이후에 환영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 4년간의 여정 동안 사실 또 굉장히 행복한 감정이 들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코칭스태프와 함께 이 나라를 대표해서 빛낼 수 있어서 상당히 감사한 기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의 커리어에도 행운이 있기를 빌고요. 특히나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도 행운이 있기를, 여러분 뿐만 아니라 국민들에게도 행운이 있기를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자막]
손흥민 선수 답사
[음성 자막]
안녕하세요. 일단 저희 축구 대표팀을 대표로 이렇게 인사 말씀을 드리게 돼서 너무나도 감사하게 생각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일단은 이 자리를 초청해 주신 대통령께 너무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꼭 전해 드리고 싶고, 또 4년 동안 저희 선수들, 또 국민들, 이렇게 많이 응원해 주신 덕분에, 선수들의 노력 덕분에 저희가 이렇게 좋은 성적을 거두고, 많은 환영을 받고 왔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오늘 이런 자리로 저희 선수들한테 평생 잊지 못할 추억, 또 환영을 해 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선수들은 이 기억 잊지 않고 더 잘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을 더욱더 빛나게 할 수 있도록 축구적인 부분에서도 많은 노력을 할 테니 지금처럼 열심히 응원해 주시고 잘 지켜봐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화면 자막]
그리고
선수단이 준비한 선물이 있다는데
이강인 선수와 손흥민 선수가 대표해
대통령 부부께 선물
선수들이 직접 사인한
유니폼 그리고 축구공까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국민 모두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한
축구 국가대표팀 여러분!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하나되는
대한민국을 더욱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