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영상뉴스

공유하기

한미동맹 발전과 양국의 협력 강화 논의! [해리스 미국 부통령 접견]

2022.09.29

[화면 자막]

대통령실 확대회의실

9월 29일

 

윤 대통령과

해리스 미국 부통령 접견이 있는 날

 

윤석열 대통령을 기다리며

한미관계 현안 논의 중

 

윤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

나란히 입장

 

기념사진

악수하며 한 장 더~

 

윤석열 대통령 모두발언

 

[음성 자막]

해리스 부통령님의 방한을 다시 한번 환영합니다. 한미동맹은 한반도를 넘어서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고, 군사동맹에서 경제기술동맹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님과 저는 지난주 런던 뉴욕을 포함해서 여러 차례 만나 우리 동맹의 발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가졌습니다. 저는 우리 국민의 자유, 안전, 번영을 지켜내는 든든한 버팀목으로써 한미동맹을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님의 방한에 이어서 오늘 해리스 부통령님의 방한은 이를 위한 또 다른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화면 자막]

카말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 모두발언

 

[음성 자막]

이곳 서울에 이렇게 오게 되어서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서 잠시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저의 남편이 5월 대통령님의 취임식에 저희 대표단을 이끌고 참석할 수 있는 영광을 누렸다고 말씀을 드렸었고, 제 방문에 앞서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개인적으로 안부를 꼭 전해 달라는 부탁을 하시면서 올해 굉장히 생산적인 방한을 가지셨다는 말씀을 하시기도 하셨습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의 회담은 그런 연장선상에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 양국의 이런 관계를 조금 더 공고히 하는 어떤 그런 의지를 보여주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 70년 간 한미동맹은 한반도와 인태지역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안보와 번영의 핵심축이 되어 왔습니다. 우리 방한의 목적은 우리 양국의 힘을 강화하고, 우리의 공동의 노력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화면 자막]

연출 권초롱     제작·편집 황도휘 정지현    조연출 김이연

글 ·구성 손민정    취재작가 유명종    디자인 유정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