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영상뉴스

공유하기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로 대한민국과 세상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 주길"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

2024.02.16

[화면 자막]

넘치는 아우라

 

무려

대통령에게 장학금 받는 중!

 

대단한 인재👍!

 

와우!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서 수상한

대한민국을 빛낸 주인공들도

 

윤 대통령에게 기념패 받는 중!

 

멋짐 폭팔

 

윤 대통령이 응원한 미래 과학자들!

함께 만나볼까요?

 

과학기술의 수도

대전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국민과 함께한 민생토론회 마치고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에 참석

 

과학기술 강국 대한민국을 책임질

젊은 과학자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며

 

윤 대통령이 준비한 메시지는?

 

[음성 자막]

국제올림피아드 수상자와 대통령과학장학생 여러분을 이렇게 만나니까 정말 든든하고 아주 기쁩니다. 우리나라 R&D의 중심이고, 또 과학기술 수도인 대전에서 여러분을 이렇게 만나게 된 것이 더욱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미래 과학자 여러분을 볼 때마다 대통령으로서 큰 보람을 느낍니다. 여러분이 커가며 성취해내는 모습이 참으로 자랑스럽고,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의 장래라는 생각이 듭니다.

 

작년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서 국가대표 51명 전원이 메달을 따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우리 미래 과학자들의 뛰어난 역량과 가능성을 세계가 인정했습니다. 우리 올림피아드 수상자들과 대통령장학생 여러분들을 축하하며, 여러분께 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미래 과학자 여러분, 지금은 뛰어난 인재가 많고 또 과학기술이 발전한 나라들이 선진국이고 강대국이 되는 세상입니다. 저는 작년 12월 네덜란드 순방길에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ASML이라는 기업을 방문했습니다. 이 회사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UV 노광 장비를 생산하는데, 이 장비가 없으면 첨단 나노 반도체를 도저히 만들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장비 한 대 가격이 7,000억 원이나 하는데도 한국, 미국, 중국 등 반도체 강국들이 줄을 서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런 과학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미래 과학자들이 쑥쑥 성장해서 ASML을 능가하는 신기술을 개발하고, 세계 과학기술을 선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나라의 미래의 주역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더 열심히 공부하고 연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와 정부는 미래 과학자 여러분이 마음껏 탐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제가 지난 2022년 12월 서울 영빈관 행사에서 대통령장학금을 학부생에서 이제는 대학원 석박사 과정까지 확대를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30억 원의 예산을 책정해서 석박사 과정 120명이 장학금을 받도록 했습니다. 이공계 17개 분야의 대학원생을 선발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가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생들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대학원생 연구생활장학금을 도입할 것입니다. 학업을 마친 후에도 연구를 이어가고,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진연구자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할 것입니다. 정부의 장학금 규모를 계속 늘려서 우리 청년들의 꿈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세계적인 연구 성과들은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질문과 그 해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의문을 가지고 어떤 질문을 하느냐, 그리고 어떤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느냐에 바로 우리나라의 미래가 걸려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세상을 향해 과감하게 도전해서 여러분의 꿈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로 대한민국과 세상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 주기 바랍니다. 제가 항상 여러분 곁에 서서 누구보다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미래 과학자들을 응원하기 위해 선배 과학자들도 많이 참석하셨습니다. 후배들이 거인의 어깨 위에 서서 더 큰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저도 어릴 적 꿈은 수학자나 과학자가 되는 것이었습니다. 그 꿈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과학에 대한 열정과 관심만큼은 지금도 변함이 없습니다. 저는 우리 과학자들의 꿈과 도전을 가장 잘 뒷받침하는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싶습니다.

 

저의 힘을 다해 여러분을 응원하고, 과학자 여러분과 함께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자막]

본 영상의 저작권은 영상을 취재한 개별 방송사에 있으며

영상의 무단 복제·배포 및 재가공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