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통령실

어린이 언어별 바로가기 EN

영상뉴스

공유하기

젊은 농부! 똑똑한 농업! 대한민국의 희망이 됩니다.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

2022.10.05

[화면 자막]

스마트팜 혁신밸리 (경북 상주시)

10월 5일

 

윤석열 대통령

임대형 스마트팜 현장 방문

 

청년농업인의 안내에 따라

딸기 재배 현장 시찰

 

ICT 기술을 활용한

환경제어시스템으로

분무기와 냉풍기를 작동 중

 

[음성 자막]

앞으로 더 발전할 거예요

저희 같은 청년들하고 함께 시너지를 낸다면

더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고요

저도 앞으로 열심히 더 배워서

대한민국 농업의 선두를 이끌고 싶습니다

 

[화면 자막]

똑똑한 농업을 이끌고 있는

젊은 농부들에게

응원을 아끼지 않는 윤 대통령

 

다음은 방울토마토를 재배 중인 온실 방문

 

청년농업인들이

공동으로 운영 중인데

 

농부의 일손을 돕고 있는

운반로봇과 방재로봇

 

청년 농부의 열정 속에

빨갛게 익어가는 방울토마토

 

생생한 농업 현장 시찰을 마치고

제9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윤석열 대통령

 

청년농업인, 농업인단체대표, 기업인 등이 참석해

청년농업인 육성 및 스마트 농업 확산,

농가경영안정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는?

 

[윤석열 대통령]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가 지난 2월 아주 추운 날 상주 풍물시장에 선거 유세를 와서 이곳 상주를 스마트 공급의 중심지로 만들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오늘 이렇게 미래 성장 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농업혁신과 또 농업경영안정 방안을 여러분과 함께 이야기하게 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조금 전에 딸기와 토마토를 재배하는 청년들이 운영하는 스마트팜을 둘러봤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실을 제어하고 또 로봇까지 활용하는 모습에서 우리 농업의 미래를 봤습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디지털 역량을 가진 청년들이 스마트 농업 기술을 배우고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상당히 인상이 깊었습니다.

 

청년들은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입니다. 정부는 청년들의 농업 창업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교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또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작은 초기 자본으로도 농업 경영의 필요한 농지 확보를 할 수 있도록 장기 임대 농지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또 창업자금 상환 기간 연장 대출금리 인하 등을 통해서 금융 부담을 완화하고 생활안정자금 지원도 확대해 나갈 생각입니다. 전국 약 400개 권역의 농촌에 아이돌봄 임대주택 등 생활 서비스도 확충을 해서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인구 감소 기후 변화 등 농촌이 직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의 농업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빅데이터,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농업의 확산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마트 농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농업인의 여건과 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과 현장 문제 해결을 위한 컨설팅을 확대하겠습니다.

 

환경을 자동 제어하는 지능형 첨단 온실과 함께 자동 관계 시스템 자율주행 농기계를 활용한 노지 스마트팜도 늘려갈 것입니다. 스마트 농업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고 활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리 정보 시스템에 기반한 농업 정보 체계를 고도화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핵심 기술 연구 개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해서 스마트 농업 장비와 시설을 국산화하고 우리 기술 역량을 선진국 수준으로 높이겠습니다.

농업의 과감한 혁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튼튼한 경영안전망 확보가 뒷받침돼야 합니다.

 

정부는 쌀값 안정을 위해서 수확기 역대 최대 규모로 쌀 매입을 결정했고, 또 신속하게 이행해 나갈 것입니다.

또 최근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생산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농업직불금 지급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태풍 집중호우 등 기후 위기에 대비해서 농작물 재해보험 시스템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첨단 기술과 급격한 사회 변화 속에서 우리 농업은 중대한 전환기에 있습니다. 정부는 농업인과 함께 우리 농업이 새로운 미래를 향해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화면 자막]

연출 권초롱    제작·편집 황도휘 정지현    조연출 김이연

글 ·구성 손민정     취재작가 유명종    디자인 유정민